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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ecture/마케팅관리론

[마케팅관리론] 13강 효과적 시장세분화의 조건



 

안녕하세요! 공대형아J입니다. 오늘은 효과적 시장세분화의 조건에 대해 배워보도록 하겠습니다. 지난 시간에는 시장세분화를 위한 변수들에 대해 배워봤습니다. 시장을 세분화하는 변수는 많습니다. 하지만 모든 변수들이 시장세분화에 효과적인 것은 아닙니다. 시장세분화를 효과적으로 하기 위해서는 몇 가지 조건을 충족해야 합니다. 효과적 시장세분화의 조건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측정가능성

시장세분화 후 각 세분시장의 특성들을 측정할 수 있어야 합니다. 마케터는 세분시장의 인구통계적 특성뿐만 아니라 규모, 구매력 등도 측정할 수 있어야 합니다. 이런 것들을 측정할 수 없다면 효과적인 마케팅전략 수립을 할 수 없을 것입니다. 

 

2. 접근가능성

세분시장은 접근 가능해야 합니다. 기업은 유통경로나 매체를 통해 소비자에게 접근할 수 있습니다. 해당 세분시장의 소비자에게 유통경로를 통해 기업의 제품을 전달할 수 있어야 하며, 매체를 통해 마케팅 커뮤니케이션이 가능해야 합니다.

 

3. 충분한 규모

세분시장은 충분한 규모를 가지고 있어야 합니다. 세분시장의 소비자의 수나 매출이 충분하지 않다면 해당 세분시장은 매력적이지 못할 것입니다.

 

4. 차별화 가능성

세분시장 내에는 동질적인 소비자들로 구성됩니다. 하지만 세분시장 간에는 이질적이어야 합니다. 만약 분류한 세분시장들이 이질적이지 않다면 굳이 세분시장으로 분류할 필요가 없을 것입니다. 이질적이지도 않는 시장을 구분하여 각 시장마다 전부 다른 마케팅전략과 마케팅믹스를 실행한다면 그것은 큰 낭비가 될 것입니다.

 

5. 실행가능성

각 세분시장을 공략할 수 있는 효과적인 마케팅프로그램을 개발할 수 있어야 합니다. 만약 효과적으로 세분시장을 구분했더라도 각 세분시장별로 마케팅프로그램을 개발할 수 없는 경우에는 시장세분화가 무의미해집니다.

 

 

 

 

오늘은 효과적 시장세분화의 조건들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다음 시간에는 표적시장 선택(targeting)에 대해 공부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오늘도 공대형아J였습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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