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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ecture/마케팅관리론

[마케팅관리론] 25강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안녕하세요! 공대형아J입니다. 저번 시간에 마케팅믹스(4P)중 제품(Product)을 마무리지었습니다. 오늘은 촉진(Promotion) 차례입니다. 촉진이란 무엇일까요? 촉진이란 소비자에게 기업 제품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고 구매를 유도하는 행위를 뜻합니다. 광고, PR, 인적판매, 판매촉진, 직접마케팅 등을 통해 소비자에게 제품 정보를 제공하고 구매를 유도하는 모든 행위가 촉진입니다. 쉽게 말해서 "우리가 이런 제품을 팔고 있어! 사줘!"라고 알리는 것이죠. 촉진은 마케팅 커뮤니케이션이라고도 부릅니다. 촉진은 중요합니다. 아무리 좋은 물건을 만들더라도 소비자에게 알리지 않으면 무용지물이기 때문입니다. 오늘은 촉진이 진행되는 과정 즉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과정에 대해 배워보도록 하겠습니다.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과정>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과정은 다음과 같습니다. 각 과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그리고 이해를 돕기 위해 애플이 아이폰에 대해 마케팅 커뮤니케이션한다고 가정하고 예시를 옆에 적도록 하겠습니다.

 

 

 

<THE BIG PICTURE>

 

 

 

1. 발신인

메시지를 보내는 사람을 뜻합니다.

->애플

 

2. 부호화

전달하고자 하는 정보를 문자, 그림, 말, 동영상 등으로 변환하는 과정을 의미합니다.

->아이폰의 정보를 광고 영상으로 만드는 것

 

3. 메시지

발신인이 전달하고자 하는 내용을 뜻합니다.

->아이폰 광고에 담겨 있는 모든 내용들

 

4. 매체

메시지를 전달하기 위해 사용되는 경로를 의미합니다.

->아이폰 광고를 TV로 송출한다면 매체는 TV입니다.

 

5. 해독

발신인이 보낸 메시지를 수신인이 받아서 해석하는 과정입니다.

->사람들이 아이폰 광고를 보고 해석하는 과정

 

6. 수신인

메시지를 전달받는 사람을 의미합니다.

->아이폰 광고를 본 모든 사람들

 

7. 반응

메시지에 노출된 후 수신인이 보이는 행동을 뜻합니다.

->아이폰 광고를 보고 "저거 별로네", "사고 싶다", "광고 멋있는데" 등의 모든 반응들

 

8. 피드백

수신인의 반응 중에서 발신인에게 전달된 것을 뜻합니다.

->아이폰 광고를 본 사람들의 반응(피드백)을 댓글이나 소비자 설문조사 등으로 애플이 획득하는 것

 

9. 잡음

커뮤니케이션 과정에서 수신인이 발신인이 전달하고자 하는 메시지를 발신자의 의도와는 다르게 이해하는 것.

->애플 광고가 흘러나오는 TV상태가 나빠서 완전하게 광고를 보지 못했다던가, 광고 자체를 이해하지 못했거나, 잘못 이해한 것 등이 잡음에 속함.

 

 

 

오늘은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과정에 대해 배워보았습니다. 다음 시간에는 효과적인 마케팅커뮤니케이션 개발에 대해 배워보도록 하겠습니다. 공대형아J였습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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