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lecture/마케팅관리론

[마케팅관리론] 14강 세분시장의 평가



 

안녕하세요! 공대형아J입니다. 저번 시간까지 STP 중에서 S에 해당하는 시장세분화(segmentation)를 공부해보았습니다. 오늘은 T차례입니다. 표적시장 선택(targeting)입니다. 표적시장 선택이란 세분화시킨 시장들 중 몇 개의 세분시장을 공략할 것인지 그리고 어떤 세분시장을 공략할 것인지 선택하는 것을 뜻합니다. 여기서 세분시장의 평가란 어떤 세분시장을 공략할 것인지에 대해 판단하는 것입니다. 세분시장 평가 시 고려해야 할 요인들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세분시장 규모와 성장률

기업은 진입하고자 하는 세분시장의 규모와 성장률을 평가해야 합니다. 많은 기업이 규모가 크고 성장률이 높은 세분시장에 진입하고 싶을 것입니다. 하지만 모든 기업이 이러한 상황을 원하는 건 아닙니다. 소규모 기업의 경우에는 규모가 크고 성장률이 높은 세분시장은 부담스러울 수 있습니다. 한마디로 감당이 안 되는 것이죠. 따라서 이러한 기업의 경우에는 기업에 맞는 적당한 규모, 적당한 성장률의 세분시장을 선택하기도 합니다.

 

2. 시장구조

규모와 성장률이 높은 세분시장이라고 하더라도 수익률이 상대적으로 낮을 수 있습니다. 7강에서 마이클 포터의 산업구조분석에 대해 공부한 적이 있습니다. 산업구조분석은 시장의 수익률에 영향을 미치는 5가지의 요인에 대해 설명하고 있죠. 5가지 요인은 기존 기업들 간의 경쟁, 잠재적 진입자의 위협, 대체재의 위협, 소비자의 교섭력, 공급자의 교섭력입니다. 이 5가지 요인에 따라 시장의 수익률을 판단할 수 있습니다. 어떤 세분시장이 높은 수익률을 가져다줄 수 있다면 기업들은 그 세분시장을 공략할 것입니다.

 

3. 기업의 목표와 자원

훌륭한 규모와 성장률, 매력적인 시장구조를 지닌 세분시장일지라도 기업은 세분시장과 관련된 자사의 목표와 자원에 대해 고려해야 합니다. 매우 매력적인 세분시장일지라도 기업의 목표와 부합하지 않는다면 해당 세분시장은 선택될 수 없을 것입니다.  또한 기업은 진출하고자 하는 세분시장에서의 경쟁을 위해 충분한 자원을 가지고 있는지도 고려해야 합니다. 기업에게 딱 부합하는 세분시장일지라도, 자원도 없는데 괜히 해당 세분시장에 진입하여 경쟁자들에게 얻어터지고 끝날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오늘은 세분시장의 평가에 대해 공부해보았습니다. 세분시장 평가란 어떤 세분시장을 공략할 건지에 대한 것입니다. 다음 시간에는 몇 개의 시장을 공략할 것인지에 대한 표적시장 선택 전략에 대해 배워보도록 하겠습니다. 오늘도 공대형아J였습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