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공대형아J입니다. 오늘은 소매상의 유형 대해 배워보도록 하겠습니다. 소매상은 최종소비자를 상대하는 중간상입니다. 소매상의 유형을 알아보기 전 소매상의 기능을 짚고 넘어가도록 하겠습니다. 소매상의 기능은 다음과 같습니다.
・ 소비자가 원하는 상품구색 제공
・ 소비자에게 필요한 정보 제공
・ 소비자의 구매비용부담을 덜어주는 금융기능 수행
・ A/S, 배달, 설치 등 다양한 고객서비스 제공
소매상은 최종소비자들의 다양한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해 여러 가지 유형으로 출현했습니다. 밑에 그림과 같이 소매상은 크게 점포 소매상과 무점포 소매상으로 분류됩니다. 각 유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THE BIG PICTURE>
<점포 소매상>
1. 편의점(Convenience Store: CVS)
편의점은 접근이 용이한 지역에서 24시간 연중무휴 영업을 하며 재고회전이 빠른 한정된 제품계열을 취급합니다. GS25, CU, 7-Eleven 등이 편의점의 예입니다. 편의점은 소용량, 소포장 상품과 접근이 용이한 지역에 있기 때문에 1인 가구 소비자를 의미하는 싱글슈머(single+consumer)의 소비패턴에 잘 들어맞습니다. 싱글슈머가 늘어남에 따라 편의점은 지속적인 성장을 하고 있습니다. 또한 편의점은 ATM, 택배 서비스, 보조배터리 대여 등 다양한 서비스기능 확대를 통해 꾸준한 성장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2. 슈퍼마켓(Supermarket)
슈퍼마켓은 식료품, 생활용품 등을 주로 취급하며, 저마진의 염가판매, 셀프서비스를 특징으로 하는 소매점입니다. 롯데슈퍼, GS슈퍼마켓, 홈플러스 익스프레스, 농협 하나로마트, 파머스마켓, 이마트 에브리데이 등이 슈퍼마켓의 예입니다.
3. 전문점(Specialty Store)
전문점은 한정된 제품계열을 취급하지만 해당 제품계열 내에서는 매우 다양한 품목들을 취급합니다. 전문점은 주로 가전, 오디오, 의류, 운동용품, 가구, 서적 등의 제품계열에서 볼 수 있습니다. 삼성 디지털프라자, LG 베스트샵, 악기 전문점 등이 전문점의 예입니다. 전문점의 경쟁우위는 전문적 상품구색과 높은 서비스 제공에 있습니다. 따라서 소비자가 전문점에 간다면 다른 소매점에 비해 훨씬 다양한 제품을 볼 수 있으며 보다 전문적인 서비스를 제공받을 수 있습니다. 이러한 특징 때문에 전문점은 다른 소매업태에 비해 하나의 점포가 포함할 수 있는 상권이 상당히 넓습니다(컴퓨터 구매 시 멀더라도 차 타고 용산 전자상가까지 가는 느낌).
4. 백화점(Department Store)
백화점은 여러 상품을 부문별로 구성하고 소비자들의 일괄구매가 가능하도록 하는 대규모 소매점포를 의미합니다. 백화점의 주요 부서는 여성의류, 남성의류, 아동의류, 악세서리, 화장품 등이 있습니다. 롯데 백화점, 신세계 백화점, 현대 백화점 등이 백화점의 예입니다. 백화점의 경쟁우위는 다양한 제품구색, 편리한 입지, 쾌적한 쇼핑공간, 높은 신뢰성, 사회적 지위 욕구 충족 등이 있습니다. 최근 백화점들은 성장을 위해 점포 대형화와 복합몰 사업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5. 할인점(Discount Store)
할인점이란 박리다매를 통해 유명 제조업체 브랜드를 일반 상점보다 항상 저렴한 가격으로 판매하는 소매업태를 말합니다. 이마트, 홈플러스, 롯데마트 등이 할인점의 예입니다. 할인점의 특징은 저렴한 가격, 유명브랜드 판매, 셀프서비스 등이 있습니다. 할인점은 일반적으로 다점포화를 통해 대량구매를 함으로써 비용을 절감합니다. 국내 여러 할인점들은 저렴한 가격뿐만 아니라 문화센터, 헬스클럽, 미술갤러리 등의 고객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경쟁우위를 더욱 강화하고 있습니다. 할인점은 취급하는 상품의 다양성 정도에 따라 상품구색의 폭이 넓은 종합할인점(General Discount Store)과 특정 상품범주만을 취급하는 전문할인점(Specialty Discount Store)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6. 회원제 도매클럽(Membership Wholesale Club)
회원제 도매클럽이란 일정한 회비를 낸 회원들에게 할인된 가격으로 제품을 판매하는 유통업태를 의미합니다. 회원제 도매클럽은 창고형 할인점이라고도 부릅니다. 코스트코, 이마트 트레이더스 등이 창고형 할인점의 예입니다(창고형 할인점의 경우 대부분 회원제로 운영하지만 이마트 트레이더스의 경우 비회원제로 운영). 매장은 거대한 창고형으로 실내장식은 거의 없습니다. 또한 진열대에 상자를 통째로 쌓아두고 고객이 직접 고르게 하여 운영비를 최소화합니다. 과거에는 불편한 쇼핑환경, 불친절한 서비스, 떨어지는 접근성 때문에 창고형 할인점이 인기를 끌지 못했습니다. 하지만 최근에는 주 5일제가 정착되고 주말에 차를 끌고 나들이 겸 쇼핑을 하는 사람들이 많아 성장 가능성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7. 상설할인매장(Factory Outlets)
상설할인매장은 제조업자가 소유, 운영하는 염가매장(Off-Price Store)으로 제조업자의 잉여상품, 단절상품, 기획재고상품을 주로 취급합니다. 쉽게 말해 이월상품 등을 할인된 가격으로 판매하는 매장을 뜻합니다. 세이브존, 롯데 아울렛, 뉴코아 아울렛 등이 상설할인매장의 예입니다. 상설할인매장은 아울렛이라고도 합니다. 상설할인매장은 상설할인몰(Factory Outlet Malls)과 할인소매센터(Value-Retail Center)로 나뉩니다. 상설할인몰은 제조업체 직영의 염가매장들로 구성되며, 할인소매센터는 제조업체 직영 염가매장뿐만이 아니라 염가소매점(Off-Price Retail Stores)이나 백화점의 재고처분점들도 포함합니다. 일반적으로 많은 의류업체들이 효율적인 재고처리를 위해 상설할인매장을 적극 이용합니다.
8. 드러그스토어(Drugstore)
드러그스토어란 화장품, 생활용품, 약품, 식품 등을 판매하는 잡화점을 의미합니다. 랄라블라, 올리브영 등이 드러그스토어의 예입니다. 국내 드러그스토어는 약국을 바탕으로 한 잡화상의 개념이 아닌 화장품 편집매장의 성격이 강합니다.
9. 전문할인점(Special Discount Store = Category Killer)
전문할인점이란 한 가지 혹은 한정된 상품군을 깊게 취급하여 할인점보다 훨씬 저렴한 가격으로 판매하는 소매업태를 의미합니다. 전문할인점은 카테고리 킬러라고도 부릅니다. 오피스 디포, 이케아 등이 전문할인점의 예입니다.
<무점포 소매상>
1. 다이렉트 마케팅(Direct Marketing)
직접마케팅(다이렉트 마케팅)이란 중간상을 거치지 않고 최종소비자에게 직접 판매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영어 약자로 DM이라고 부르기도 합니다. 직접마케팅의 종류는 다음과 같습니다.
(1) 통신(우편) 판매(Direct Mail)
통신판매란 점포가 아닌 미디어를 활용하여 제품을 보여주고 통신수단(전화, 웹사이트, 팩스 등)을 통해 주문을 받아 상품을 판매하는 것을 뜻합니다. 통신수단으로 주문받은 제품은 직접 배달하거나 우편을 통해 배달합니다.
(2) 텔레마케팅(Telemarketing)
텔레마케팅이란 전화로 제품 정보를 제공하여 판매를 유도하거나, 소비자가 광고를 보고 수신자 부담 전화번호를 이용해 주문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직접 전화를 하여 판매를 유도하는 것을 발신 텔레마케팅(Outbound Telemarketing)이라고 하며, 광고를 보여주고 소비자가 직접 전화하게 하는 방법을 수신 텔레마케팅(Inbound Telemarketing)이라고 합니다.
(3) 텔레비전마케팅(Television Marketing)
텔레비전마케팅이란 TV광고를 통해 제품 구매를 유도하는 소매방식입니다. 텔레비전마케팅은 크게 직접반응광고를 이용한 방식과 홈쇼핑채널을 이용한 방식으로 나뉩니다. 직접반응광고 방식이란 짧은 TV광고를 통해 간략한 제품소개와 주문전화번호를 보여주고 소비자가 전화를 통해 주문하는 방식을 의미합니다. 홈쇼핑채널 방식이란 홈쇼핑 전문방송국이 케이블 TV를 통해 상품들을 설명하고 시청자들은 전화로 주문하는 판매방식을 의미합니다.
(4) 온라인 소매(Online Retailing)
인터넷을 기반으로 한 소매를 의미합니다. 미국의 아마존이 온라인 소매의 예입니다. 최근에는 아마존 같은 온라인 전용 소매기업(Online-Only Retailers)뿐만 아니라 전통적인 오프라인 소매기업(Brick-and-Mortar Retailers)들도 웹사이트, 앱, SNS 등을 이용해 온라인 소매사업에 진출하고 있습니다.
2. 방문판매(Direct Selling)
방문판매란 말 그대로 영업사원들이 직접 구매자를 방문하여 제품을 판매하는 무점포형 소매업을 의미합니다.
3. 자동판매기(Automatic Vending)
자동판매기는 점포가 들어서기 힘든 장소에서 24시간 제품을 판매하기 때문에 소비자에게 편리함을 제공합니다. 편의성을 추구하려는 소비자 욕구 증대와 점포 임대료 상승 등의 이유로 자동판매기의 수요는 꾸준히 늘고 있습니다.
소매상의 유형은 마무리가 되었습니다. 수업을 마치기 전 요즘 떠오르고 있는 옴니채널이라는 것에 대해 간략히 짚어보도로 하겠습니다.
※ 옴니채널
옴니채널이란 소비자가 온라인, 오프라인, 모바일 등 다양한 경로를 이용해 상품을 검색하고 구매할 수 있도록 한 서비스를 의미합니다. 과거에는 오프라인 소비자와 온라인 소비자가 확실하게 구분되었습니다. 하지만 최근에는 오프라인과 온라인의 경계가 허물어지고 있기 때문에 많은 소매 기업들이 옴니채널을 관리하고 있습니다. 기업들은 블루투스 저전력 에너지를 활용한 근거리 통신기술인 비콘(Beacon)을 활용하여 매장 내 소비자들과 소통합니다. 옴니채널과 관련한 구매패턴은 다음과 같습니다.
・ 쇼루밍(Showrooming)
오프라인 매장에서 제품을 살펴보고 온라인으로 구매하는 것.
・ 역쇼루밍
쇼루밍과 반대되는 말로 온라인에서 제품을 살펴보고 오프라인 매장에서 구매하는 것.
・ 모루밍(Morooming)
오프라인 매장에서 제품을 살펴보다가 곧바로 모바일로 구매하는 것.
오늘은 소매상 유형(옴니채널을 곁들인😆)에 대해 자세히 배워보았습니다. 상당히 양이 많았네요. 오늘도 고생하셨습니다. 공대형아J였습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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