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lecture/마케팅관리론

[마케팅관리론] 39강 가격 목표



 

안녕하세요! 공대형아J입니다. 오늘은 가격 목표에 대해 배워보도록 하겠습니다. 마케팅관리자는 가격 결정 시 기업목표, 마케팅목표와 조화를 이루도록 가격목표를 설정해야 합니다. 가격목표의 종류는 다음과 같습니다.

 

 

 

 

1. 매출중심적 가격목표(Sales-Based Objectives)

매출중심적 가격목표란 기업이 매출액 증대나 시장점유율 확대를 염두하고 가격을 결정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 경우 일반적으로 시장침투가격(Penetration Pricing)을 채택합니다. 시장침투가격이란 판매량을 늘리기 위해 제품의 가격을 상대적으로 낮게 설정하는 것을 뜻합니다. 시장침투가격은 표적소비자들이 가격에 민감하거나 대량생산을 통해 규모의 경제를 달성하는 경우 효과적입니다.

 

 

 

 

2. 이윤중심적 가격목표(Profit-Based Objectives)

이윤중심적 가격목표란 이윤극대화, 적정이윤, 투자이익률 확보 등을 목표로 가격을 책정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일반적으로 이윤중심적 가격목표를 추구하는 기업들은 초기고가전략(Skimming Pricing)을 채택합니다. 초기고가전략은 규모의 경제가 존재하지 않거나 브랜드충성도, 차별화된 제품 등을 통해 시장경쟁을 어느 정도 억제할 수 있는 경우에 효과적입니다.

 

 

 

3. 현상유지적 가격목표(Status-Quo Objectives)

기업이 시장에서 만족스러운 위치를 차지하고 있다면 더 이상 변화를 원치 않을 수도 있습니다. 이 경우 기업은 시장점유율 유지, 경쟁사 제품과 가격균형유지, 가격 안정성 확보 등과 같이 현상유지를 목표로 하는 가격결정을 할 것입니다.

 

 

 

 

4. 기타 가격목표

경우에 따라 기업은 오로지 생존을 목표로 가격을 결정할 수도 있습니다. 비영리단체나 공공기관의 경우에는 발생되는 비용의 일부만을 보전하는 가격을 책정하기도 합니다. 또한 이용자의 소득 수준을 기준으로 가격을 책정하는 공공가격(Social Price)을 설정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오늘은 가격 목표에 대해 배워보았습니다. 오늘도 공대형아J였습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