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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ecture/마케팅관리론

[마케팅관리론] 19강 제품의 분류



 

안녕하세요! 공대형아J입니다. 저번 시간에는 제품의 개념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오늘은 여러 가지 제품의 분류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제품은 여러 가지 기준에 의해 분류될 수 있습니다. 제품은 물질적 형태, 구매 목적, 구매욕구 등의 기준에 따라 분류됩니다. 각각의 제품 분류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물질적 형태에 따른 제품의 분류>

제품은 물질적 형태의 유무에 따라 재화(유형제품)와 서비스(무형제품)로 나뉠 수 있습니다.

 

 

 

 

1. 재화(Goods)

손으로 만질 수 있는 유형의 제품을 재화라고 합니다. 재화는 형태가 있기 때문에 재고 축적이 가능하여 생산시점과 소비시점이 일치할 필요가 없습니다.

 

2. 서비스(Service)

손으로 만질 수 없는 무형의 제품을 서비스라고 합니다. 서비스는 형태가 없기 때문에 재고 축적이 불가능하여 생산시점과 소비시점이 일치하게 됩니다.

 

 

 

 

 

<구매목적에 따른 제품의 분류>

바로 위에서 제품을 물질적 형태에 따라 재화와 서비스로 나누었습니다. 여기서 재화는 다시 한번 구매목적에 따라 분류될 수 있습니다. 재화는 최종 소비자를 대상으로 하면 소비재로 불리고 최종 소비자가 아닌 기업을 대상으로 하면 산업재로 불리게 됩니다.

 

 

 

 

1. 소비재

소비재는 최종 소비자를 대상으로 판매하는 재화를 뜻합니다. 소비재는 소비자들이 구매과정에서 보이는 쇼핑행동에 의해 편의품, 선매품, 전문품으로 분류됩니다.

 

(1) 편의품(Convenience Goods)

편의품은 소비자가 많은 노력을 기울이지 않고 쉽게 구매하는 제품을 뜻합니다. 편의품은 상대적으로 가격이 저렴합니다.

· 필수품

설탕, 소금, 케첩, 치약, 칫솔 등과 같이 정규적으로 구매되는 제품을 의미합니다.

· 충동품

사전 계획 없이 충동적으로 구매되는 잡지, 껌 등을 충동품이라고 합니다.

· 긴급품

비상시에 즉각적으로 구매되어야 하는 것을 긴급품이라고 합니다. 비가 올 때 급하게 편의점에서 우산을 사거나 상처가 나서 급하게 밴드를 사는 것 등이 긴급품의 예시입니다.

 

(2) 선매품(Shopping Goods)

가구, 냉장고, TV 등 편의품보다 상대적으로 많은 노력을 투입하여 구매하는 제품을 선매품이라고 합니다. 소비자들은 선매품을 구매 시 제품의 질, 디자인, 포장 등과 같은 제품 특성을 면밀히 살펴봅니다. 일반적으로 편의품보다 고가격이며, 구매빈도는 낮습니다. 

 

(3) 전문품(Specialty Goods)

명품시계, 고급향수, 스포츠카 등 고가의 제품으로써 소비자가 해당 제품을 구매 시 특별한 노력을 기울이는 제품을 뜻합니다. 높은 제품차별성, 높은 소비자 관여도, 강한 브랜드 충성도가 특징입니다.

 

 

2. 산업재

산업재는 기업이 구매하는 제품을 뜻합니다. 기업은 추가적인 가공을 하거나 사업활동을 영위하기 위해 산업재를 구매합니다. 산업재는 생산과정에 어떻게 이용되느냐에 따라 자재와 부품, 자본재, 소모품으로 분류됩니다.

 

(1) 자재(Materials)와 부품(Parts)

자재와 부품은 제조업자가 완전한 제품을 생산하기 위해 제품의 한 부분으로 투입하는 부분품을 뜻합니다. 자재는 가공정도에 따라 원자재와 구성원자재로 구분합니다.

· 원자재

밀, 채소, 원유, 철광석 등과 같이 천연재료를 경작, 추출한 것으로 아직 가공 처리되지 않은 자재를 뜻합니다.

· 구성원자재

철광석을 가공한 강철, 누에에서 뽑은 실 등 추가적인 가공이 들어간 자재를 뜻합니다.

· 부품

자동차의 타이어와 같이 최종제품을 만들기 위해 완성단계에 있는 제품에 추가적으로 투입되는 것을 의미합니다. 완제품의 외형을 바꾸지 않는다는 특징을 갖습니다.

 

(2) 자본재(Capital Items)

자본재는 제품의 일부분을 구성하진 않지만 제품 생산을 원활히 하기 위해 투입되는 것을 뜻합니다. 

· 설비품

공장 건물, 사무실 건물, 엘리베이터, 대형 컴퓨터 등과 같은 고정장비를 뜻합니다. 일반적으로 단가가 매우 높기 때문에 구매 시 상당한 노력이 투입됩니다.

· 보조장비

사무실 책상, 지게차 등 사무실 집기나 공장 내의 이동장비를 뜻합니다. 설비품에 비해 내용연수가 짧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3) 소모품(Supplies)

소모품은 완제품 생산에 전혀 투입되지 않고 공장이나 회사의 운영을 위해 사용됩니다. 볼펜, A4용지, 청소도구 등이 예시입니다. 소모품은 다른 산업재에 비해 상대적으로 저렴하고 적은 구매 노력을 요하기 때문에 산업재의 편의품으로 불리기도 합니다.

 

 

 

<구매욕구에 따른 제품의 분류>

제품은 소비자의 구매욕구에 따라서도 나뉠 수 있습니다. 기업은 소비자의 욕구를 파악하여 소비자 입장에서 제품을 정의할 필요가 있습니다. 2강에서 살펴본 마케팅철학발전에서 고객중심적인 마케팅을 하는 기업의 경우에는 소비자가 원하는 제품을 만들고 자발적으로 소비자가 구매하도록 한다고 했습니다. 따라서 기업은 소비자의 욕구를 잘 파악하여 제품을 설계해야 할 것입니다.

 

 

 

 

1. 기능적 제품(Functional Goods)

소비자는 주로 제품의 본원적 기능을 구매합니다. 예를 들어 시계를 구매하는 이유는 시간을 알기 위함이고 신발을 구매하는 이유는 발을 보호하기 위함입니다. 이와 같이 소비자의 기능적 욕구를 만족시켜 주는 제품을 기능적 제품이라고 합니다.

 

2. 감각적 제품(Hedonic Goods)

소비자는 감각적 즐거움을 경험하기 위해 제품을 구매하기도 합니다. 소비자의 오감에 소구하는 제품을 감각적 제품이라고 합니다. 감각적 제품은 쾌락적 제품이라고 불리기도 합니다. 겉표지가 예쁜 공책이나 상쾌한 냄새를 주는 치약 등이 감각적 제품의 예시입니다.

 

3. 상징적 제품(Symbolic Goods)

소비자는 상징적 욕구를 충족하기 위해 제품을 구매하기도 합니다. 상징적 욕구란 자신의 정체성이나 특정 집단에 대한 소속감을 표현하려는 욕구입니다. 고급 외제차, 대학 과잠 등이 상징적 제품의 예시입니다.

 

 

 

 

 

오늘은 여러 가지 기준에 따른 제품의 분류에 대해 배워보았습니다. 오늘도 공대형아J였습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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