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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ecture/마케팅관리론

[마케팅관리론] 8강 마케팅정보시스템



 

안녕하세요! 공대형아J입니다. 오늘은 마케팅정보시스템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마케터들은 매일매일 크고 작은 의사결정에 직면합니다. 이때 마케터는 의사결정에 필요한 정보를 적시에 얻길 원합니다. 많은 자료를 수집하여 의사결정에 도움이 되는 정보를 만들어 내는 역할을 하는 것이 마케팅정보시스템입니다. 

 

마케팅정보시스템은 마케터의 의사결정을 돕기 위한 적절한 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여러 원천으로부터 자료를 수집합니다. 이렇게 수집된 자료는 마케팅정보시스템내에 저장되어 가공됩니다. 이렇게 가공된 자료는 마케터의 의사결정에 도움이 될 수 있는 정보로 변환되어 적시에 제공됩니다. 아래 사진을 보면 방금 설명한 일련의 과정을 쉽게 이해할 수 있습니다.

 

 

<THE BIG PICTURE>

 

 

 

마케팅정보시스템을 보면 총 5가지로 나누어져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마케팅정보시스템은 내부정보시스템, 마케팅인텔리젼스시스템, 고객정보시스템, 마케팅조사시스템, 마케팅의사결정지원시스템이라는 하부 요소들로 구성됩니다. 이 다섯 가지의 하부 요소를 지금부터 확인해보도록 하겠습니다.

 

 

 

 

1. 내부정보시스템(Internal Information System)

내부 정보란 영업부서, 마케팅부서, 회계부서, 생산부서 등 기업 내 여러 부서에서 만들어지는 정보를 뜻합니다. 즉 내부정보시스템이란 기업 내부에서 만들어지는 정보를 관리하는 시스템을 뜻합니다. 내부정보는 마케팅관리자들이 의사결정을 하는 데 있어 가장 기본적인 정보입니다. 내부정보는 기업 내에서 만들어지기 때문에 신속한 수집, 신속한 분석이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그렇기에 상대적으로 복잡하지 않은 의사결정 시에는 내부정보시스템만을 이용하여 빠르게 의사결정을 할 수 있죠. 하지만 복잡하고 일상적이지 않은 분석적 의사결정 시에는 마케터가 필요한 모든 정보를 충분히 제공할 수 없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2. 마케팅인텔리젼스시스템(Marketing Intelligence System)

마케팅인텔리젼스시스템은 기업 주변의 마케팅 환경에서 발생되는 정보를 수집하기 위한 시스템을 뜻합니다. 방금 앞에서 설명한 내부정보시스템이 기업 내부자료를 수집, 분석하는 것이라면 마케팅인텔리젼스시스템은 기업 내부가 아닌 기업 주변에서 일어나는 정보를 수집, 분석합니다. 기업은 판매원, 관리자, 위장 고객, 신문, 잡지, 공공 보고서, 관련기관 보고서 등 다양한 정보 원천을 통해 자료를 수집합니다.

 

 

3. 고객정보시스템(Customer Information System)

고객정보시스템이란 고객의 인구통계적 특성, 라이프스타일, 구매행동 등의 자료를 축적한 데이터베이스를 뜻합니다. 고객 정보를 통해 기업은 고객 행동을 이해하고 고객이 원하는 것을 적시에 제공합니다. 이를 통해 브랜드 충성도 확보, 이탈 방지, 신규 고객 유인 등의 성과를 달성할 수 있죠. 이는 고객과의 장기적 관계 구축으로 까지 이어집니다. 오래오래 평생 동안 물건을 팔기 위한 노력인 것이죠. 이러한 과정을 고객관계관리(customer relationship management: CRM)라고 합니다. 기업은 고객정보시스템을 구축하여 CRM을 체계적으로 할 수 있게 되고 우리가 원하는 바를 완벽히 알게 될 것입니다. 그리고 자연스럽게 우리 삶에 그들의 재화와 서비스를 유입시킬 것입니다.

 

 

4. 마케팅조사시스템(Marketing Research System)

위에서 설명한 내부정보시스템, 마케팅인텔리젼스시스템, 고객정보시스템은 각기 다른 목적으로 수집된 2차 자료를 기반으로 하고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마케터의 의사결정에 완벽히 부합하는 정보는 아닐 것입니다. 마케터의 의사결정에 직접적으로 관련된 1차 자료를 수집하기 위한 것이 마케팅조사시스템입니다. 마케팅조사는 기업 내부에서 자체적으로 실행될 수도 있고, 기업 외부 전문 리서치 기관에 의뢰해 수행될 수도 있습니다. 마케팅조사과정은 시장조사론이라는 과목에서 자세히 다루기 때문에 여기서는 깊게 다루지 않겠습니다.

 

 

5. 마케팅의사결정지원시스템(Marketing Decision Support System)

마케팅의사결정지원시스템이란 위에서 설명한 내부정보시스템, 마케팅인텔리젼스시스템, 고객정보시스템, 마케팅조사시스템으로부터 얻어진 자료를 마케팅 의사결정에 쉽게 사용할 수 있도록 만들어주는 시스템을 뜻합니다. 위에서 설명한 네 가지 시스템은 마케터가 의사결정을 하기 위한 의문점을 직접적으로 해결해 주지 못합니다. 그 이유는 수집된 자료들이 대체적으로 기술적(descriptive)인 정보이기 때문입니다. 그렇기에 "광고비 지출에 따른 매출액의 변화 비율" 등의 질문을 신속히 처리해 줄 수 없죠. 이러한 문제들을 신속하게 해결해 줄 수 있는 시스템을 마케팅의사결정지원시스템이라고 합니다. 즉 마케팅의사결정의 결과를 예측하기 위한 시스템을 뜻합니다.

 

 

 

오늘은 마케팅정보시스템이 어떻게 활용되고, 마케팅정보시스템을 구성하는 하위 구조가 무엇인지 알아보았습니다. 다음 시간에는 마케팅환경분석에 대해 배워보도록 하겠습니다. 오늘도 공대형아J였습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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